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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김한상(부교수)
전공 차세대연료전지시스템, 친환경에너지자동차
 
TEL 02-970-6435
E-mail Hskim1101@seoultech.ac.kr
연구실 친환경연료전지시스템 연구실
 
교수소개 돌아가기

학력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학박사

주요 경력

• 현대자동차(주) 파워트레인 연구소 선임연구원 (1991. 2. - 2001. 2.)
• 서울대학교 BK21 차세대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인력양성사업단 BK 조교수 (2006. 9. - 2008. 8.)
• 서울대학교 BK21 차세대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인력양성사업단 BK 부교수 (2008. 9. - 2010. 2.)

연구 분야

• 자동차용 연료전지 물 및 열 관리 연구
•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 (연료전지 스택 및 주변 장치를 포함한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분석 및 최적화)
• 연료전지 다차원 모델링 및 CFD 해석 연구

담당 교과목

• 공학수학(1), 연료전지자동차, 자동차섀시설계, 창의적공학설계기초

저널 논문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ynamic Responses of a Transparent PEM Fuel Cell to Step Changes in Cell Current Density with Operating Temperatur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11, pp. 2274-2285, 2008.
•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EM fuel cell under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85. No. 1, pp. 118-128, 2008.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with Different Air Feeding System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8, pp. 1602-1611, 2008.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with Different Air Feeding System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8, pp. 1602-1611, 2008.
• Investigation on the Liquid Water Droplet Instability in a Simulated Flow Channel of PEMFC,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5, pp. 1030-1036, 2008.
• Experimental Approach to Evaluate Exhaust Flow Distribution Using Simulated Dynamic Flow Bench for PZEV Exhaust Manifolds, Int.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5, pp. 575-581, 2007.
• Oxygen Concentration In The Cathode Channel of PEM Fuel Cell Using Gas Chromatograph, Int.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1, pp. 119-126, 2007.
• Quasi-three dimensional dynamic model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for system and controls developmen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3. No. 2, pp. 814-829, 2007.
• Effects of Key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Two Types of PEM Fuel Cell Systems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ng)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pp.1018-1026, 2005.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thin-wall substrates and spark timing retard on total hydrocarbon emissions during cold start for super-ultra-low-emission vehicle (SULEV)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8, No. 4, pp. 427-433, 2004.
• A combined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approach to improve catalyst flow uniformity and light-off behaviou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6, No. 5, pp. 413-430, 2002.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Anode 유로 채널에서의 가스 유동 분포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3권 제11호 834-839, 2009.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유로 채널 모사를 통한 단일 액적의 불안정성 관찰,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3호 93-98, 2008.
• 선박용 대형 디젤 엔진 열 해석을 위한 CFD-FEM 연계 방법의 적용,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64-70, 2008.
• 당량비 조건에 따른 PEM 단위 연료전지의 과도 응답 특성 및 공기극 플러딩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지 제3권 제2호 pp. 24-30, 2007.
• 고분자전해질형 단위 연료전지의 주요 작동 조건이 공기극 플러딩 현상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0권 제5호, pp. 489-495, 2006.
• 다변수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지, 제1권 제4호, pp. 43-48, 2005.

• Investigation on the Liquid Water Droplet Instability in a Simulated Flow Channel of PEMFC (FuelCell 2007-25145), 5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Conference (ASME), 2007. 5.
• Control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of Automotive PEM Fuel Cell System, 2006 Fuel Cell Seminar, 2006. 11.
• Study on Membrane Humidifier for PEM Fuel Cell, 2006 Fuel Cell Seminar, 2006. 11.
• A Study of Water and Oxygen Distributions in the Cathode Flow Channels of a PEM Fuel Cell (FUELCELL2006-97240),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6. 6.
• Dynamic Cell Level Modeling and Experimental Data from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FUELCELL2006-97238),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6. 6.
• Visualization of Liquid Water Droplet Dynamics Related to Cathode Flooding in an Operating PEMFC, 2005 Fuel Cell Seminar, 2005. 11.
• Visualization Study of Cathode Flooding with Different Operating Conditions in a PEM Unit Fuel Cell (FUELCELL2005-74113),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5. 5.
• Visualization of Cathode Flooding of an Operating PEM Fuel Cell, The 6th KSME-JSME Thermal and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TFEC-6), 2005. 3.
• Effect of BOP Component Sizing on the Performance of PEM Fuel Cell System for Vehicle Applications, 2004 Fuel Cell Seminar, 2004. 11.
• Influence of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PEM Fuel Cell System including BOP Using 0-Dimensional Modeling Approach, Asian Electric Vehicle Conference-3, 2004. 3.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Asian Electric Vehicle Conference-3, 2004. 3.
◾ PEM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변수 변경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분석,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30 No.5 pp.401~410, 2019김한상(부교수)
◾ Effect of compression on water transport in gas diffusion layer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using lattice Boltzmann method, JOURNAL OF POWER SOURCES, vol.294 pp.393~405, 2015김한상(부교수)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iquid water droplet removal in a simulated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gas channel with gas diffusion lay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8 No.12 pp.5221~5230, 2014김한상(부교수)
◾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emperature distribution and flooding phenomena of cathode flow fields in a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fuel cel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8 No.9 pp.3837~3843, 2014김한상(부교수)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단순 채널 리브 형상에서의물방울 가시화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5 No.4 pp.386~392, 2014김한상(부교수)
◾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자동차용 상압형PEM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분석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4 No.5 pp.393~400, 2013김한상(부교수)
◾ GDL을 고려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유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인 고찰,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4 No.1 pp.76~83, 2013김한상(부교수)
◾ 압축기 성능 맵이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3 No.6 pp.604~611, 2012김한상(부교수)
◾ 플러딩 조건 하에서의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GDL 표면과 공기극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유동 특성 고찰,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3 No.5 pp.476~483, 2012김한상(부교수)
◾ Numerical analysis of the gas flow rate uniformity in the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under various condi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6 No.6 pp.1971~1978, 2012김한상(부교수)
◾ Experimental study on carbon corrosion of the gas diffusion layer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9 pp.12436~12443, 2011김한상(부교수)
◾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 of dissolution on the gas diffusion layer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9 pp.12427~12435, 2011김한상(부교수)
◾ Analysis of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roton-exchange membrane fuel cell with a degraded gas diffusion layer,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0 pp.6090~6098, 2011김한상(부교수)

학술대회

◾ 최원세, 김한상, 임종훈, 최승현, 원통형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의 방전 조건에 따른 열적 특성 모델링,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19김한상(부교수)
◾ 김용태, 김한상,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단순 채널 리브 형상에서 가스 확산층을 통한 액체 물방울 성장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 대전 DCC 컨벤션센터, 2019김한상(부교수)
◾ 이재희, 쉐레이, 김한상, CFD 해석 Tool을 적용한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셀 간격 선정에 관한 연구,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라마다프라자 제주, 2019김한상(부교수)
◾ 심창휘, 쉬레이, 김한상, CFD 해석을 적용한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열 해석 신뢰도 기초 분석,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라마다프라자 제주, 2019김한상(부교수)
◾ 백승수, 유시원, 김한상, 18650 리튬-이온 단일 셀 모듈의 냉각 성능 비교 (공기 냉각과 PCM 기반 냉각),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017김한상(부교수)
◾ 강병길, 허정모, 김한상, 단계적 회귀방법을 이용한 가솔린 엔진 성능의 예측변수 선정과 이를 통한 성능 예측,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017김한상(부교수)
◾ 김민성, 백승수, 김한상, 실린더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방전율과 단순 배터리 팩의 공급 공기 온도에따른 온도 예측 해석 신뢰도 고찰,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해비치호텡앤드리조트 제주, 2017김한상(부교수)
◾ 진집, 이재석, 최선종, 김한상,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기체 확산층을 통한 물 유동 특성 가시화, 대한기계학회 2016년도 학술대회,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2016김한상(부교수)
◾ 최순호, 나민균, 김한상, 실린더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방전율에 따른 단순 배터리 팩 공급 공기 유량 고찰,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exco, 2016김한상(부교수)
◾ 원권상, 강병길, 김한상, 작동조건의 작은 변화에 따른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6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서울, 2016김한상(부교수)
◾ 김한상, 최민욱, 양전자교환막 연료전지 기체 확산층 두께에 따른 단일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특성 횡단면 가시화 연구,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2015김한상(부교수)
◾ 김일중, 이정재, 김한상, 공기공급장치 변경에 따른 상압형 자동차용 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2015김한상(부교수)
◾ 김한상, 이정재, 김일중, 자동차용 상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효율 분석, 2015년도 대한기계학회 에너지 및 동력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COEX 컨퍼런스룸, 2015김한상(부교수)
◾ 최민욱, 김한상, PEM 연료전지 모사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발현 및 성장에 관한 실험적 연구,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제2전시장, 2014김한상(부교수)
◾ 황찬수,김한상,최훈식,안호빈, 단순화된 배터리 팩의 형상과 배열에 따른 온도 분포 연구,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제2전시장, 2014김한상(부교수)
◾ 최민욱, 김한상, 이광익, 권경수, O-D 코드를 이용한 가솔린 내연기관의 성능 민감도 해석, 대한기계학회 2013년 학술대회,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2013김한상(부교수)
◾ 박래혁, 김한상, 블로워 성능 맵을 고려한 자동차용 상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일산, 2013김한상(부교수)
◾ 김한상, 윤여건, 조용찬, GDL 특성에 따른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채널에서의 단일 물방울 거동 연구, 2013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경기도 일산), 2013김한상(부교수)
◾ 윤여건, 조용찬, 김한상, 양전자교환막 연료전지 채널 내 물 이동 현상 관련 이상 유동의 실험적 분석, 제1회 (사)한국위험물학회 학술대회, 연세대학교 송도국제캠퍼스, 2013김한상(부교수)
◾ 김한상 인지헌 지용휘 안지용, 가스 확산층을 포함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채널에서의 물방울 이동에 대한 직접 가시화,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KINTEX 제2전시장, 2012김한상(부교수)
◾ 조동훈 김한상, 압축기 성능 맵 변경에 따른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2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KINTEX 제2전시장, 2012김한상(부교수)
◾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단순화된 성능 모델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11김한상(부교수)
◾ 자동차용 연료전지 물 관리 동향, 전기동력자동차 부문 워크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11김한상(부교수)
◾ Junhyun Jo, Taehun Ha, Jaeman Park, Kyoungdoug Min, Analysis of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EM Fuel Cell with the Degraded Gas Diffusion Layer, 2010 8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Conference, New York, 2010김한상(부교수)
◾ Taehun Ha, Junhyun Jo, Kyoungdoug Min. Eunsuk Lee, Jiyoung Jung, Experimental Study on Durability of Gas Diffusion Layer in PEM Fuel Cell, ASME 2010 8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New York, 2010김한상(부교수)

연구프로젝트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용 고성능 저가 GDL 성능 평가, 협진아이앤씨(주), 현대자동차(주), 지식경제부(공동연구자)
• MCFC 스택 시스템에 대한 단순화 CFD 해석을 통한 유동 특성 고찰, 두산중공업, 지식경제부(공동연구자)
• PEM 연료전지 물 관리 성능 실험,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연료전지의 BOP 시스템 최적화,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경주용 보트 파워헤드 설계,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산업자원부 (참여연구원)
• 자동차용 PEMFC의 BOP 장치 최적화 기술 개발,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엔지비(주) (참여연구원)
• WCC only SULEV용 배기 매니폴드 유동 최적화 해석, 현대자동차(주) (참여연구원)
• 배기 포트 주요 설계 인자 유동 특성 해석, 현대자동차(주) (참여연구원)
• 선박용 저속 엔진의 CFD 및 FEM에 의한 연소 해석 및 연소실 온도 계산 기술 개발, HSD 엔진(주) (참여연구원)
◾ 원통형 Li-ion 배터리 팩의 냉각 성능 개선을 위한 연계 열전달 해석 연구, 산학협력단, 2018.09.~2019.08.김한상(부교수)
◾ 엔진 시스템 성능 개선 설계를 위한 자연 흡기식 가솔린 엔진의 사이클 해석, (주)가가소엔지니어링, 2017.01.~2018.04.김한상(부교수)
◾ 온도 조건 변경에 따른 연료전지 유로 채널에서의 물 관리 연구, 산학협력단, 2015.05.~2016.08.김한상(부교수)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열관리 시스템 모델링, 산학협력단, 2015.05.~2016.08.김한상(부교수)
◾ 차세대연료전지시스템 및 친환경에너지자동차 분야 전문 기술 교육과정 개발 및 세미나 자문, 현대엔지비(주), 2015.03.~2015.12.김한상(부교수)
◾ EV 모드 구동이 가능한 4WD SUV 중형차량용 전기식 INLINE 후륜 구동모듈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4.12.~2015.11.김한상(부교수)
◾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GDL 및 유로에서의 수분 분포 및 이동 특성 연구, 산학협력단, 2014.10.~2015.09.김한상(부교수)
◾ 자동차 부품 분야 전문기술 교육과정 개발 및 세미나 자문, 현대엔지비(주), 2014.08.~2014.12.김한상(부교수)
◾ PEM 연료전지 미니 채널에서의 물방울 제거 특성 연구, 산학협력단, 2014.07.~2015.06.김한상(부교수)
◾ GDL을 포함한 PEM 연료전지 채널에서의 물 거동 연구, 산학협력단, 2014.04.~2015.03.김한상(부교수)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물 관리 장치의 분석 연구, 산학협력단, 2013.09.~2014.02.김한상(부교수)
◾ "환경차 고유시스템 이해 과정" 교육 및 훈련, 현대엔지비(주), 2013.07.~2014.06.김한상(부교수)
◾ "하이브리드 자동차 성능 이론" 교육 및 훈련, 현대엔지비(주), 2013.06.~2014.06.김한상(부교수)
◾ 시스템 모델링을 이용한 가솔린 엔진의 성능 민감도 분석, 산학협력단, 2013.03.~2015.02.김한상(부교수)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채널에서 물방울 이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산학협력단, 2012.09.~2013.02.김한상(부교수)
◾ [LINC사업] 맞춤형연구과제 - 가솔린 엔진 시스템의 사이클 성능 해석 기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2012.08.~2013.01.김한상(부교수)
◾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론, 현대엔지비(주), 2012.06.~2013.06.김한상(부교수)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을 통한 성능,효율 분석,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한상(부교수)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시범보급 타당성 연구, 환경부, 2011.09.~2011.12.김한상(부교수)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학협력 특성화 혁신센터 사업,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1.05.~2012.02.김한상(부교수)

수상

◾ 단순화된 배터리 팩의 형상과 배열에 따른 온도 분포 연구, 201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우수발표 논문상, (사)한국자동차공학회, 2014김한상(부교수)
◾ GDL 특성에 따른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채널에서의 단일 물방울 거동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우수발표 논문상, (사)한국자동차공학회, 2013김한상(부교수)
◾ 압축기 성능 맵이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13년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우수 학술 논문상, (사)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2013김한상(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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