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SEOULTECH
  • SITEMAP
검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육목표

-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이론과 응용 방법 연구 및 교육

- 도덕적 성품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

- 국가와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함

에너지바이오대학 교육목표
교육목표 취지 및 배경
I. 지속가능한 인류발전을 위해 자연과 사회가 조화될 수 있는 고급 전문 인재 인류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자연과학과 기술이 존재한다는 사명감과 윤리적 인성을 갖춘 인재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인류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은 21C 인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II. 창의적이고 미래지향형 인재 이제 우리나라도 선진국을 따라잡는 기술 추구형에서 창의적이며 세계 일등을 추구하는 리드형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인재상이 필수적이다
III. 실사구시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이제 세계대학은 대학이 상아탑만의 학문연구에서 산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실사구시의 인재을 요구하고 있다.
IV. 글로벌 경쟁력과 융·복합적 사고와 갖춘 인재 세계가 다양화로 인한 복잡계로 진행되면서 한 전공에 한정된 과학이나 기술만으로는 현재의 문제 해결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 기술에 감성과 인문학 등의 다학제적 사고 체계을 요구하고 있다. 종합적인 설계 능력을 겸비한 국제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소양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프로그램 교육목표
1. 기초 학문인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을 화학공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산업체에서 공학자에게 요구하는 중요한 능력은 전공지식을 산업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화학공학 프로그램에서는 기초 학문인 수학, 기초과학의 이론과 전문 공학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론적 지식들을 응용하는 과정을 체험하도록 하여 산업현장에 학생들의 쉽게 적응하도록 하는 것을 첫 번째 교육목표로 한다.
2. 신기술의 개발에 요구되는 문제들을 화학공학적 관점에서 도전하고 해결하는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최근의 기술 진보에 발맞추기 위하여 공학도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로는 자기에게 맡겨진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창의적 사고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화학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신기술 개발에 요구되는 문제들을 화학공학적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두 번째 교육목표로 한다
3. 화학공학자의 사회적, 윤리적, 공학적 책임을 인식하고 준수하는 성숙한 인성과 리더십을 배양한다.
화학공학이 우리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는 바를 학생들에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득하도록 함으로서, 화학공학자로서 사회적, 윤리적 및 공학적 책임을 인식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화학공학 프로그램의 세 번째 교육목표로 한다.
4.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의사전달능력과 정보 활용능력을 개발한다.
국제적 활동과 세계화 추세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 소양인 의사전달능력과,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며 평생 학습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 활용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화학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우수한 의사전달능력과 정보 활용능력을 갖추고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능동적으로 선도하는 개방적인 화학공학 전문인을 양성함을 네 번째 교육목표로 한다.

 

Quick Menu

  • 기계설계자동화 심화프로그램
  • 제품설계금형공학 심화프로그램
  •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 자동차공학 심화프로그램
  •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
  • 건축공학 심화프로그램
  • 전기공학 심화프로그램
  •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 컴퓨터공학 심화프로그램
  • 화학공학 심화프로그램
  • 환경공학 심화프로그램
  • 건축학전공 심화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