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SEOULTECH
  • SITEMAP
검색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와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의 연계
다음의 표 1.3, 표 1.4는 각각 건축공학인증프로그램 교육목표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이 상관관계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외부자문위원회 회의 시 자문위원들의 상관관계 인식도에 관한 설문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건축공학인증프로그램의 3가지 교육목표 모두 본교 교육목표와 상당 부분 일치하고 있으며 (일치정도 인식도 84%) 특히 창의성의 개발, 전문성 육성, 실무응용중심 교육, 국가와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한 글로벌 리더 육성의 측면에서 공통의 목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표 1.3〉 건축공학 인증프로그램 교육목표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육목표 상관관계

 

건축공학전공
프로그램 교육목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육목표  
과학 인문 예술 간 융합적 사고교육 문제 해결을 이끄는 창의적 발상교육 진정성을 추구하는 윤리적 인성교육 국제적 협력을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교육 실용적 가치를 구현하는 실제적 설계교육 점수
창의적 전문 건축인 13 (87%)
현장중심적 실무인 13 (87%)
경영•기술적 능력을 갖춘 세계인 12 (80%)
점수 8 (89%) 7 (78%) 7 (78%) 8 (89%) 8 (89%)  
● : 관련성 많음 (3) ◎ : 관련성 보통 (2) ○ : 관련성 적음 (1)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본교 교육목표와의 상관성 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외부 자문위원들 대부분이 두 교육목표 간에 상당한 부합정도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일치정도 인식도 69% = (75% + 75% + 58%)/3).

특히 창의성의 개발, 전문성 육성, 실무중심 교육, 사회적 책임, 국제화 인재육성의 측면에서 공통의 목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본교 교육목표와의 상관성 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외부 자문위원들 대부분이 두 교육목표 간에 상당한 부합정도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일치정도 인식도 69% = (75% + 75% + 58%)/3).


〈표 1.4〉 건축공학 인증프로그램 교육목표와 공과대학 교육목표 상관관계
 

건축공학전공
프로그램 교육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전공지식 응용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실용적이고 종합적 설계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정보지식 습득 능력 및 국제화 사회에 대한 적응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점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 건축인 양성 9 (75%)
현장중심적 실무인 양성 9 (75%)
경영▪기술적 능력을 갖춘 세계인 양성 7 (58%)
점수 7 (78%) 6 (67%) 6 (67%) 6 (67%)  
● : 관련성 많음 (3) ◎ : 관련성 보통 (2) ○ : 관련성 적음 (1)
 

 

 


 
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 절차
1)건축학부 특성화 발전목표와 세부 추진과제


2)건축공학 인증 프로그램 교육목표 수립, 평가, 수정 절차

Quick Menu

  • 기계설계자동화 심화프로그램
  • 제품설계금형공학 심화프로그램
  • 기계공학 심화프로그램
  • 자동차공학 심화프로그램
  •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
  • 건축공학 심화프로그램
  • 전기공학 심화프로그램
  • 전자공학 심화프로그램
  • 컴퓨터공학 심화프로그램
  • 화학공학 심화프로그램
  • 환경공학 심화프로그램
  • 건축학전공 심화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