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포트폴리오 관리
매학기 종강 후 담당교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작성제출하여 공학인증 자료실에 보관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공학인증시스템상에서 교과목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게 되고 별도의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있다.
단계 |
상세 업무 |
상세 결과 |
분석
↓
설계
↓
개발
↓
실행
↓
평가 |
- 요구분석을 통한 목표설정
- 학습자분석
- 환경분석 |
- 요구분석 결과
- 프로그램 교육목표
- 교과과정 로드맵 |
- 강의 계획
- 학업성취도 평가 설계 |
- 수업계획서
- 학업성취도 평가설계 및 결과 |
- 강의 계획
- 학업성취도 평가 설계 |
- 교과목 포트폴리오 |
- 강의 실시
-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 상담 실시 |
- 강의 평가
- 교과목 CQI보고서 작성
- 상담 CQI보고서 작성 |
- 강의 평가 결과
- 교과목 CQI보고서
- 상담 CQI보고서 |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교과목의 수업과 관련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관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정리와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더 나은 강의를 위한 자료로 사용된다. 포트폴리오 표준적 목차는 다음과 같다.
번호 |
항목 |
1 |
강의계획서 |
2 |
학습성과 달성계획서 |
3 |
선이수과목 수준 측정 퀴즈 - 문제지 |
4 |
선이수과목 수준 측정 퀴즈 - 결과분석 |
5 |
선이수과목 수준 측정 퀴즈 - 답안샘플 (상, 중, 하) |
6 |
중간고사 - 문제지 및 정답 |
7 |
중간고사 - 시험문제별 학습성과 분석 |
8 |
중간고사 - 결과분석 |
9 |
중간고사 - 답안 샘플 (상, 중, 하) |
10 |
중간강의평가 설문조사 - 설문지 |
11 |
중간강의평가 설문조사 - 결과 |
12 |
기말고사 - 문제지 및 정답 |
13 |
기말고사 - 문제지 및 정답 |
14 |
기말고사 - 결과분석 |
15 |
기말고사 - 답안 샘플 (상, 중, 하) |
16 |
최종강의평가 설문조사 - 설문지 |
17 |
최종강의평가 설문조사 - 결과 |
18 |
Term project 평가 |
19 |
Term project 평가샘플 (상, 중, 하) |
20 |
강의품질개선 (CQI) 보고서 |
21 |
Office Hour 운영 및 학생 상담 |
22 |
숙제샘플 |
23 |
강의노트 |
학생 상담
교육프로그램 안내
본 학부에서는 신입생 및 재학생을 위한 전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학부 현황소개, 교육방법, 졸업후 진로, 학교생활지도, 공학인증 등 학교생활 전반과 교육 및 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실시하고 있다.
- - 토목공학 심화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 프로그램 안내 책자배부(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 가이드북)
지도교수 제도
본 학부에서는 학생들에게 전공과정 상담과 진로지도를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부차원의 학생지도 및 상담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상담지도교수를 입학당시에 지정하여 학생들의 전공과목 수강신청 및 진로 등의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4학년에서는 취업담당교수를 지정하여 취업에 적극적으로 처해나가고 있다, 다음 단계인 교육환경 및 관리 위원회에서 논의하여 결정된 사항을 학부 교수회의를 통한 체계적인 지도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담교수는 매학기 종료후 상담결과에 대한 상담보고서를 제출하여야한다
학생상담 및 지도
가. 학생상황
학생들의 과목선택, 진로선택, 교과목 공부 방법, 어학능력 향상 방법 등 학교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들에 대하여 막연한 생각 속에서 상당시간을 방황 하고 있으며 단지 주변의 동급생이나 선배들의 책임이 결여된 조언에 의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등학교까지 일률적인 입시위주의 교육 속에서 자기 정체성이나 자아실현의 대한 사고의 시간이 절대 부족한 가운데서 지내왔는데 대학생활 또한 학점 취득과 취업을 위한 장소로 전락될 가능성이 많으며 이럴 경우 대학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책임 있는 엔지니어를 배출하기 힘들다. 학생들이 학교 당국이나 학부에 건의하거나 협의를 하고자 할 경우 언로의 통로는 기껏해야 학생회와 수업 중에 할 수 있는데 학생회의 참여율이 저조하고 수업 중에는 일 대 다수의 상황에서 개진하기가 쉽지 않다. 학생들은 학년이 지남에 따라 현재의 자기의 위치가 어디인지, 공부한 내용은 어디까지 했는지, 무엇에 더 중점을 해야 하는지 한번도 점검을 하지 않고, 단지 몇 학기를 지나왔으며 학점을 취득하였는가와 평가점수가 얼마인가 인 것을 가지고 자기 평가에 임하게 되며 따라서 수치적이고 과학적인 자료 없이 막연하게 미래를 설계하게 된다. 지도교수는 각 학생들의 학생포트폴리오를 기초로 하여 수시로 학생들과의 면담과 만남을 통하여 종합관리 시스템에 있는 면담카드를 작성하게 되어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진행추이에 대하여 면밀한 관찰과 지도를 하여야 한다.
나. 전담교수 제도 운영
본 프로그램에서는 2005 년부터는 기존의 학년별 지도교수 제도와는 별도로 학생 관찰, 상담 및 평가를 위한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담교수 제도를 신설하고 운영하였다. 입학과 동시에 신입생을 일정 비율로 전담하여 상담하는 전담교수 제도에서는 교수 1인당 전담교수로서 지도해야하는 학생은 전 학년에 걸쳐 있게 된다. 이로말미암아 전담교수 제도에 의해 지도를 전담하게 될 전담 학생들에 대한 재학기간 내내 형성된 친밀감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상담과 학생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학생관찰(Student Monitoring)
학생 포트폴리오
2005학년도부터 학생들에게 ABEEK 인증에 대비하기 위하여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를 학교의 전산지원시스템에서 1) 학생신상기록, 2) 학기별 학생 면담 기초자료, 3) 공학인증 기준 및 이수현황 기록지, 4) 영어점수 현황 기록지, 5) 비교과과정 현황 기록지 5가지로 구성하도록 지도하였다. 교수진들에게는 학생 스스로 인증기준에 대한 수시평가와 상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하기위해 학생과 본 프로그램의 전 교수진을 상대로 설명회와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업성취도의 분석
학업성취도의 분석은 학부 교수들이 본교 대학종합관리시스템 내의 CQI 부분에서 전산 입력하여 실시하고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교과목 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학습성과 및 기여도와의 연관성과 수시 및 정기평가의 문제별 점수를 입력하면 교과목목표와 학습성과 항목들에 대한 성취도가 분석된다. 학부에서는 강의품질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학업 부진 학생에 대한 조치
당해 학기의 평점이 1.5 미만인 학생에게는 학사경고가 부과되고 이 사실을 본인 및 보호자에게 통보하며 부과된 학생에게는 다음학기 수강신청 학점을 15학점 이내로 제한한다. 또한, 학사경고가 연속 3회인 학생은 제적한다. 학칙에 따라 재수강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학업부진 학생에게 성적 및 전공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상담지도교수는 매학기 종료 후에 학생 관찰결과에 대한 학생관찰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